차석원 교수님, 머니투데이 언론보도 건

우리 연구실의 지도교수님이신 차석원 교수님이 연료전지를 이용한 휴대용 보조배터리에 대한 내용으로 경제뉴스 전문 언론매체인 머니투데이에 보도 되었습니다.

“전기 필요없는 배터리 혁명 기대하세요”
차석원 서울대 교수 연료전지 사업 시작…”15년 연구 결실 내놓겠다”

머니투데이 김도윤 기자 |입력 : 2013.06.17 07:00

“지난 15년간 연료전지를 연구했고, 이젠 결과물을 세상에 내놓아야할 때가 왔다고 판단했다.”

차석원 교수차석원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42)는 ‘에너지 패러다임을 바꾸겠다’는 야심찬 목표로 사업에 나선 배경을 이같이 밝혔다. 차 교수는 지난해 대학후배인 권오웅 대표와 손잡고 GV퓨어셀(G.V Fuel Cell)이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연료전지 사업에 뛰어들었다. 권 대표가 회사를 이끌고 차 교수가 기술을 제공하는 구조다. 이 회사에는 차 교수 뿐 아니라 미국 스탠퍼드대학 출신의 국내 9개 대학의 교수들과 서울대 박사 과정 학생 등이 참여하고 있다. 차 교수는 그동안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MFC),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직접메탄올 연료전지(DMFC) 등에 대해 연구했다. 연료전지는 연료의 산화에 의해 생기는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전지로 친환경 에너지라 할 수 있다. 삼성, LG 등 국내외 주요 기업들이 오랫동안 관심을 보였지만 아직 상용화에 성공한 사례는 국내에선 없고 해외에서도 손에 꼽힌다. “약 1년간 연구 끝에 메탄올을 연료로 하는 450cc 크기의 보조 배터리를 개발했다. 이 보조 배터리를 사용하면 전기 없이도 최신 스마트폰을 3~4번 충전할 수 있다. 이달 안에 시제품이 나올 전망이다.”차 교수는 연료전지를 통해 궁극적으로 ‘배터리 혁명’을 꿈꾼다. 우선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휴대용 전자기기가 대상이다. 장기적으론 전기, 난방, 온수까지 가능한 가정용 연료전지, 발전용 연료전지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고 차 교수는 덧붙였다.

GV퓨어셀이 출시할 보조 배터리 시제품 도안. /사진제공=GV퓨어셀이미 GV퓨어셀의 기술에 대해 국내 뿐 아니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달 나올 예정인 시제품을 통해 해외에서 더 큰 자본투자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GV퓨어셀은 본격적인 제품 출시 시기를 2015년으로 예상하고 있다. 내년까지 보조 배터리의 크기를 130cc 수준으로 줄이고 최신 스마트폰을 10번 이상 충전할 수 있는 정도로 품질을 높일 예정이다. 차 교수는 “메탄올을 활용한 배터리 보조 배터리가 출시될 경우 더 이상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전기 콘셉트에 꽂아서 충전할 필요가 없어진다”며 “커피숍을 비롯해 언제 어디서든 전기를 이용한 충전을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각광받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권 대표는 “충전해서 재사용 할 수 없는 일차전지 세계 시장 규모가 약 32조원이고 국내만 보더라도 스마트폰 보조배터리 시장이 연간 4000억원 규모”라며 “GV퓨어셀의 성장을 지켜봐 달라”고 강조했다.

기사 원문 http://news.mt.co.kr/mtview.php?no=2013061415404636336&type=1